티스토리 뷰
당근마켓에 가게를 홍보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단골을 통한 홍보라고 하는데 이런 단골을 맺는 방법과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단골 맺는 법 알려주기-알림, 회원 혜택, 광고
단골 맺기 첫 번째 활용 방법, 알림. 비즈프로필 홈의 정보 관리하기 메뉴에 들어가면 알림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에 내용을 쓰면 비즈프로필 홈 최상단에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단골 맺기 누르면 10% 할인을 해드린다 더불어 매일 신선한 제품을 제일 먼저 받아보세요. 라는 식으로 단골을 맺는 법 혜택을 간단하게 알림에 적고 비즈프로필에 들어오는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장치를 해두면 단골 맺기가 쉽다고 합니다. 또한 알림을 통해 휴무나 휴가 일정을 공유해도 된다고 합니다. 혹은 재료가 일찍 소진되었다는 알림이나 미리 연락하고 오세요라는 문구 등 가게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적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단골 맺기 두 번째 활용 방법 ,혜택메뉴의 이용. 정보관리하게 메뉴에서 혜택에 적는 내용과 상관없이 혜택을 쓰는 것으로 예를 들면 “당근마켓에서 보고 왔어요.”라고 말해보세요! 당근마켓 단골을 맺어주시면, 아메리카노 한 잔을 무료로 드려요. 라는 문구 등을 활용해서 단골을 맺었을 때 혜택을 적어두면 좋다고 합니다. 식빵 10% 할인해 드려요. 혜택을 적으면 이것 역시 기본적으로 비즈프로필 홈에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소식을 쓸 때마다 소식 최상단에 자동으로 추가가 된다고 합니다.
단골 맺기 세 번째 활용방법, 소식 광고하기. 소식을 쓰고 광고를 하는 방법으로 소식만 써도 동네 이웃들에게 가게 소식을 발견할 수 있지만, 내 근처 탭에서 게 소식을 발견하기까지를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중고거래 게시글 사이에 노출이 되는 피드 광고를 만들면 이웃들이 당근마켓 앱을 켜자마자 바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식을 작성해도 단골을 모을 수 있지만 광고를 만들면 훨씬 더 빠르게 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좋은 소식 작성 방법
첫 번째, 단골을 맺은 이웃에게 어떤 혜택을 줄 것인가? 소식에는 가게와 관련된 것이라면 사실 아무거나 써도 상관이 없지만 단골을 모은다는 목적을 둔다면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점은 이웃에게 어떤 혜택을 줄 것인가라고 합니다.
비즈프로필을 발견한 이웃이 단골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고 합니다. 단골버튼을 누르게 유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해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인천의 한 음식점에서 활용한 방법을 살펴보면 보통 많은 음식점에서 활용하는 무료쿠폰은 무료 음료수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영업에 방해가 되지 않고 바로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음료수를 무료쿠폰을 많이 사용하지만 음료수 혜택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받는 사람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을 받기보다는 손님 입장에서도 특별한 것을 받고 싶어 할 거라 생각해서 조리해서 나가는 것을 선택했고 그것으로 부들부들 치즈 계란찜 무료쿠폰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서비스용과 판매용을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제품을 무료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손님들이 돈 주고 사 먹는 거랑 서비스가 똑같다는 것으로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쿠폰 발행 할 때 주의해 할 점은 첫 번째, 일하는데 불편함을 느끼지 않아야 하고, 두 번째,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포커스 둬야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소식 작성 방법. 혜택이 정해졌다면 소식을 작성해야 하는데 소식은 제목, 사진과 쿠폰, 본문 등등의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광고는 중고거래 게시 글 사이에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목과 사진에서 눈길을 사로잡아야 더 많은 이웃이 내 광고를 보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똑같이 단골에게 김밥을 할인해 준다고 해도 그냥 맛있는 김밥 드시러 오세요. 라는 문구보다는 제목에서 단골 맺으면 1,000원 할인, 든든한 김밥을 2,500원에처럼 명확히 혜택이 적힌 광고를 눌러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사진도 이 혜택을 동해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명확하게 보여줌으로 써 이웃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목과 사진만 봐도 혜택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암꽃게장 광고를 살펴보면 배송 비 무료혜택도 명확하게 나와 있고, 간장게장 사진도 잘 나와 있어서 제목과 사진만 보아도 단골 혜택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세 번째,쿠폰 만들기. 제목 바로 아래에 있는 쿠폰을 누르고, 새 쿠폰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고 합니다.
쿠폰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단골전용으로 선택하면 이 쿠폰은 비즈프로필을 단골로 추가한 사람만 받을 수 있는 쿠폰이라고 합니다. 단골이 아닌 이웃들이 쿠폰을 받으려고 할 때 단골 맺고 쿠폰받기라는 팝업 문구를 보여주고 단골을 맺게 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식에서 단골 전용 쿠폰을 발견했다고 가정을 할 때 단골이 아닌데 단골 전용 쿠폰을 받으려고 하면 단골 맺고 쿠폰 받기 팝업이 뜬다고 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상단에 단골 맺기 버튼은 단골버튼으로 변하는 것이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팝업창으로 인하여 단골을 빠르게 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혜택의 내용과 사용기간, 발급 건수, 쿠폰 이용안내 등의 내용을 적는 메뉴가 나오는데 혜택에는 단골에게 제공하고 싶은 혜택을 적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나머지는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쿠폰 이용 안내에는 고객에게 꼭 알리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그 내용을 적으면 된다고 합니다.
쿠폰 선택 화면으로 이동을 해서 방금 만든 쿠폰을 선택하면 상단에 쿠폰이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쿠폰이 없는 소식을 광고하면 사진과 제목만 홈피드에 보이지만 쿠폰이 있는 소식을 광고하면 쿠폰 뱃지도 함께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네 번째, 어떤 스토리로 판매하는 상품을 소개하는 방법. 제목과 사진을 보고 소식을 눌렀다면 본문 내용으로 한 번 더 왜 우리 가게가 좋은지에 대한 설득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가게의 철학, 상품 강점, 상품 제작 과정이 적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상품 제작 과정만 공개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재료를 사용한다는 정보 및 오랜 시간 정성을 들어 만든다는 이야기를 같이 적으므로 제품에 대해 설명하면 좋다고 합니다.
상품의 제작 과정을 보면서 가게의 신뢰가 생기게 되고 상품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설명도 같이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상품에 대해 열심히 설명을 한 후 단골을 맺었을 때의 혜택을 보여주고 가격과 주문 방법을 보여주면 된다고 합니다.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일일이 사진과 함께 소개가 되고 제품을 활용하거나 먹는 방법에 대한 팁 등도 같이 설명하면서 그 소식을 본 이웃들이 제품을 구매하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가게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강조하고 신뢰 할 수 있는 근거들을 나열하거나 생산자의 경력들을 적으므로 가게의 신뢰하게 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당근마켓에서 인기 있는 소식들은 대부분 상품의 강점, 신뢰 근거, 단골혜택, 이용방법에 대한 내용들이 잘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상품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작성이 되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고 합니다. 저렴한 가격이 아니라 30% 할인된 금액으로 강점을 구체적으로 강조해 줘야 한다고 합니다. 좋은 재료가 아니라 국내서 암꽃게만 사용해요. 라는 식으로 명확하게 작성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광고. 광고는 소식의 상단에 보이는 광고하기 버튼을 눌려주면 된다고 합니다. 상단에 하루 예상 광고비용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 광고 예산은 원하는 대로 설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역을 선택할 때는 직접선택, 주변 범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직접 선택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원하는 동네를 검색하고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게가 있다면 가게 근처의 동네를 광고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한다면 서비스 이용 가능한 동네나 지역에 상관없이 설정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변 범위 선택을 하면 바로 범위를 선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게까지 걸어 올 수 있는 거리, 자전거로 올 수 있는 거리, 자동차로 올 수 있는 거리를 자동으로 추천해 준다고 합니다.
예산 설정이 중요한데 예산을 많이 설정하면 할수록 광고를 더 많은 이웃에게 보여준다고 합니다. 예산을 10만원 설정한다고 해서 한 번에 10만원이 지출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예산은 내 광고 저금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10만원을 저금통에 넣고 누군가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만 예산에서 돈을 가져가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예산을 많이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예산은 많이 설정하고 충분히 캐시를 충전하되 누군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만 비용이 지출되는 세 가지를 알고 광고예산을 설정하면 된다고 합니다.
광고가 진행이 되면 동네 이웃들은 광고를 중고거래 게시글 사이에서 발견하게 되고 이웃들이 소식을 누르면 상단에 쿠폰을 발견하게 된다고 합니다. 쿠폰을 받으려고 했는데 단골이 아니 경우에는 단골 맺고 쿠폰 받기 팝업이 뜨기 때문에 빠르게 단골을 모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될만한 글]